티스토리 뷰
매년 독감주사를 맞을 때면 국산보다 수입 백신이 좋은지, 국산 백신은 효과가 떨어지는 건 아닌지 궁금해하곤 하시죠? 저도 혹시나 소중한 내 아이에게 해가 되는 건 아닐까, 남들보다 비싸게 바가지 쓰는 건 아닐까 하는 걱정에 백신에 대해 알아보게 됐습니다.
이 글에서 국산과 수입 백신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백신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가격은 어떤 수준인지 등을 체크해 보겠습니다.
1. 국산백신과 수입 백신의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국산과 수입 백신 모두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추천하는 바이러스를 배양해서 생산하기 때문에 성분이나 효능에는 큰 차이가 없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입백신은 주로 독일과 프랑스산이 있는데, 사람마다 선호 브랜드에 차이가 있어서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기도 하고, 수입 백신이 가격도 높으니 성분도 다르고 뭔가 효과도 더 있을 거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볼 근거는 없습니다.
□ 공통점
국산과 수입백신의 공통점은 원료(바이러스 원액)성분이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세계보건기구 WHO는 연초에 매년 세계적으로 유행이 예상되는 바이러스를 예측해서 발표하는데, 보통 A형 2개, B형 2개를 발표합니다. 이 정보를 활용해서 각국의 제약회사들은 바이러스를 직접 배양하거나 배양된 바이러스 원액을 조달해 백신주사로 만들어 판매하게 됩니다.
□ 차이점
우선, 수입백신은 말 그대로 외국에서 주사 완제품을 수입해 들어온 것을 의미합니다. 국산백신의 경우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는 외국에서 배양된 바이러스 원액을 수입해서 주사형태로 제조한 것이고, 두 번째는 SK바이오사이언스, 녹십자, 일양약품처럼 국내에서 직접 바이러스를 배양해서 주사로 만든 것입니다.
성분이나 효과와는 무관하지만 제품 외형상의 차이는 있는데, 타사 제품들이 약물이 들어있는 실린지와 주삿바늘이 일체형인 반면, 독일 GSK의 경우 이들이 분리되어 있어서 접종 전에 결합을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더 아플 것 같다 덜 아플 것 같다는 심리적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어떤 것이 더 좋냐 하는 객관적인 데이터와 근거는 나와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일부 의사들은 GSK의 분리된 바늘이 근육에 좀 더 부드럽게 들어가는 것 같고 환자들이 통증을 덜 느끼는 것 같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얘기하기도 하지만, 이는 개인의 주관적인 견해이며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없습니다.
2. 독감 백신의 종류
(1) 제조국가에 의한 분류
바이러스 원액의 배양과 주사기로의 제조에 따라 분류할 수 있습니다.
□ 국내에서 바이러스를 배양하고 국내에서 주사로 제조
□ 외국에서 원액이 포함된 완제품 주사 형태로 수입
□ 외국에서 원액만 들여와 국내에서 주사형태로 제조
(2) 예방할 수 있는 바이러스 종류에 의한 분류
□ 3가 백신 : 3가지 종류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효과(A형 H1N1, H3N2 2가지 + B형 빅토리아 항원 예방)
□ 4가 백신 : 3가 백신에 B형 야마가타 항원이 추가되어 4가지 종류의 바이러스에 효과
(3) 접종 가격에 의한 분류
수년 전까지는 3가 백신과 4가 백신이 따로 있어서 가격이 좀 더 저렴한 3가를 선택하는 경우도 많았으나 최근에는 대부분 4가 백신으로 접종하고 있습니다. 흔히 3가는 무료 백신, 4가는 유료 백신이라고 잘 못 알려져 있는데 무료와 유료 접종 백신 모두 4가 백신이며 종류도 다르지 않습니다.
□ 무료백신 : 매년 질병관리청에서 독감 국가예방접종사업의 공급사를 선정하고 국가지원 독감예방접종 대상자들에게 무료로 맞을 수 있도록 정부가 접종비를 지원해 주는 백신입니다. 올해는 일양약품, 사노피, 보령바이오파마, sk바이오사이언스, 한국백신, 녹십자 6개 사가 계약자로 선정되었습니다.
□ 유료백신 : 독감 국가예방접종사업에 선정되지 않은 제조사의 백신은 연령에 관계없이 유료 접종입니다. 단, 무료접종 지원 대상 연령이 아닌 경우는 접종사업 선정사의 백신이라 하더라도 개인이 비용 부담을 해야 합니다
(4) 배양 방식에 의한 분류
독감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은 제조사와 종류별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세포 배양 방식으로 제조된 독감 백신은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체질의 경우에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 유정란 배양 : 유정란에서 유래한 바이러스를 유정란에서 배양하는 방식으로 오랜 기간 사용되어 안전성과 효능이 잘 알려져 있고 생산원가가 저렴하여 전 세계 독감 백신의 약 85%가 이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 세포배양 : 포유류 세포에서 유래한 바이러스를 포유류 세포에서 배양하는 방식이며, 계란 알레르기나 과민반응이 있는 사람들도 접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 접종되는 백신 중 이 방식은 sk케미컬의 스카이셀플루 4가 백신이 있습니다.
3. 제조사 백신별 종류와 평균가격(전국)
□ 일반적으로 접종 가격은 2만 원~4만 원 선으로 알려져 있지만, 병원이나 제조사에 따라 만원까지 가격 차이가 있으니 미리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4. 백신의 부작용과 접종 시 주의사항
□ 독감 백신의 부작용은 대부분 경미한 증상들이며 일시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접종 부위의 통증, 붓기, 발적, 근육통, 두통, 미열, 구역질 등이 있는데, 이런 증상은 보통 2~3일 내에 사라지며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드물게 독감 백신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호흡 곤란, 눈가나 입가의 부음, 두드러기, 심한 무력감,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즉시 응급 처치가 필요합니다.
□ 독감 백신의 부작용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접종 전후에 아래의 주의사항을 잘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접종 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알레르기나 길랭-바레 증후군 등의 과거 이력이 있는지 확인
- 접종 후에는 20~30분 동안 의료 기관에 머물러 몸 상태를 체크
- 목욕이나 음주를 자제하고,
- 접종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
※ 관련글 : 독감 예방접종 싼 병원 찾는 방법